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LT와 TMF 비교 및 투자 추천

TLT와 TMF 비교 및 투자 추천

TLT와 TMF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입니다. 두 가지의 ETF는 모두 20년 이상 만기인 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는 ETF들 입니다. 하지만 두 ETF의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TLT 가격 변동의 3배를 추종하는 레버지리 ETF라는 점입니다.

참고로 저는 TMF를 6개월째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TLT와 TMF의 특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 돈비의 투자 포트폴리오


TLT의 특징

투자 대상 : 미국 20년 이상 만기 국채

변동성 : 낮음 (국채 자체의 안정성과 레버리지 부재로 안정적)

위험도 : 낮음

보수 : 0.15%

적합한 투자자 : 안정 지향적이며, 변동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투자자

이용 목적 : 포트폴리오의 안전자산 역할


TMF의 특징

투자 대상 : TLT와 동일한 기초자산에 3배 레버리지를 활용

변동성 : 매우 높음 (레버리지로 인해 상승 시 큰 수익, 하지만 하락 시 큰 손실 가능)

위험도 : 높음

보수 : 1.04%

적합한 투자자 : 고수익을 노리며 높은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된 투자자

이용 목적 : 단기 매매를 통한 시장 움직임 활용, 트레이딩 전략


TLT, TMF 투자 시 고려 사항

1. 금리 전망

장기 국채의 가격은 금리 변화에 민감합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TLT와 TMF 모두 가격이 상승하지만, 금리가 상승할 경우 두 상품 모두 가격이 하락합니다. 그리고 모든 경우에 TLT는 TMF의 3배에 해당하는 변동률을 보여줍니다.

2. 레버리지 리스크

TMF는 레버리지 특성 때문에 장기 투자에 부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간 보유 시 가격이 지수와 다르게 왜곡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TMF같은 3배 레버리지 상품은 단기 트레이딩을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저는 이에 대해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 또한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포트폴리오 구성 목적

채권같은 경우 주식과의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의 전체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자산배분 목적으로 많이 투자합니다. 따라서 TLT는 보통 주식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이고 자산배분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TMF는 TLT와 투자 대상은 동일하지만 3배 레버리지라는 특성 때문에 공격적으로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투자 : TLT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한다면 : TMF (단,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

댓글